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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미국 배당킹 분석

[미국주식] 미국 배당킹 분석 시리즈 - P&G 피앤지 프록터앤드갬블(PG)

by 아보카도스무디 2020. 10. 30.

이번 미국의 배당킹 주식 분석 포스팅에서는거대한 필수소비재이자 경기방어주인 P&G(PG), Procter & Gamble, 피앤지입니다. P&G는 64년 연속으로 배당금을 늘렸습니다.

 

 

 

 

 


P&G, Procter & Gamble, 프록터앤드갬블, 피앤지는 매우 긴 배당 이력과 널리 알려진 브랜드로 인해 미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배당킹 주식 중 하나입니다. P&G는 최근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여겨지는 브랜드의 매각을 포함하여 제품 포트폴리오의 대대적인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이제 P&G 새로운 성장 잠재력에 더욱 집중하고 효율적인 기업이 되었습니다.


P&G의 사업

P&G는 전세계 180개 이상의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연매출이 거의 710억 달러에 이르는 거대 소비재 기업입니다. 핵심 브랜드에는 Gillette, Tide, Charmin, Crest, Pampers, Febreze, Head & Shoulders, Bounty, Oral-B 등이 있습니다. P&G는 현재 시가총액은 약 3,400억 달러로 대형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대규모 포트폴리오 구조 조정 과정에서 P&G는 수십 개의 소비자 브랜드를 매각했습니다. 최근 에는 배터리 브랜드인 Duracell을 버크셔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에 47억 달러, 43개의 뷰티 브랜드를 코티(Coty)에 125억 달러에 매각했습니다.

오늘날 P&G는 브랜드 갯수를 이전의 170개에서 65개로 줄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브랜드들은 지난 몇 년 동안 높은 비율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Procter & Gamble’s Barclays Global Consumer Staple Conference Presentation

 

 

 

 

 

P&G 다음  5개의 사업 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Fabric & Home Care (매출의 33%)

.Baby, Feminine, & Family Care (매출의 26%)

.Beauty (매출의 19%)

.Health Care (매출의 13%)

.Grooming (매출의 9%)

 

구조 조정의 이점은 P&G가 Tide, Charmin, Pampers, Gillette 및 Crest와 같은 핵심 소비자 브랜드를 유지하면서 성장 잠재력이 제한된 저수익 비즈니스를 퇴출했다는 것입니다. 변화의 영향으로 P&G는 이제 새로운 성장 잠재력을 가진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이 되었습니다.


P&G의 성장 전망

P&G의 축소된 포트폴리오는 더 낮은 비용과 더 높은 마진으로 P&G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P&G는 다양한 자산 매각을 통해 얻은 수십억 달러 중 상당 부분을 자사주 매입에 사용되었습니다. 이러한 주식 환매로 P&G의 주당 순이익(EPS) 증가율이 향상되었습니다.

P&G는 2020년 10월 20일(미국 현지 시간)에 2021 회계연도의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1분기 매출은 193.2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했고 순이익은 42.8억 달러로 전년 같은 분기에 비해 19.0%가 증가하여 컨센서스였던 183.6억달러와 36.2억 달러를 모두 상회했습니다. 1분기에는 5개 사업부문의 매출이 모두 전년동기대비 증가했고, 그 중 에서도 Fabric&Home Care 부문과 Health Care 부문의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각각 13.9%, 11.3% 증가하며 전체 매출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이후 부진했던 SK-II의 판매가 중국을 중심으로 회복하며 뷰티 부문의 매출이 3분기 만에 증가했습니다.

 

 

 

 

P&G는 지난 분기까지만 해도 2021년 연간 매출을 1~3%, Organic 매출을 2~4% 증가하는 수준으로 제시했으나, 이번 분기에는 각각 3~4%, 4~5% 증가하는 수준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Core EPS도 기존 (+3~7%) 대비 상향조정(+5~8%)했고, 2021년 자사주 매입 규모도 기존 대비 약 10억 달러 증가한 70~9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제시했습니다.

마진 확대는 P&G의 수익 성장 전략의 주요 구성 요소입니다. P&G의 비용 절감 노력은 영업 이익률과 세후 이익률을 같은 업계 상위권으로 끌어 올렸습니다.

구조 조정의 일환으로 P&G는 막대한 비용 절감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인력 감소와 판관비 절감을 통해 구조 조정 과정에서 비용을 100억 달러 가량 절감했습니다. 회사 경영진은 회계 연도 2021년까지 100 억 달러의 추가 비용 절감 가능성을 점치고 있습니다.

P&G의 또 다른 성장 촉매는 저성장 시장의 확장입니다. 중국과 인도와 같은 신흥 시장은 P&G와 같은 대형 소비재 회사에게 비옥한 영역입니다. 이 두 나라의 인구는 각각 10 억이 넘고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P&G 연간 매출의 약 3 분의 1은 매력적인 신성장 시장 인 중국, 인도, 중동 및 아프리카와 같은 개발 도상국에서 발생합니다.

P&G는 또한 2018년 독일에 기반을 둔 거대 제약 회사 인 Merck의 글로벌 소비자 건강 사업을 42억 달러에 인수하는 등 새로운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인수했습니다. 이번 인수에는 비타민, 영양보충제 등 10개 핵심 브랜드가 포함됐습니다. Merck에 따르면 글로벌 OTC 시장은 2025 년까지 매년 5 %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P&G가 이 분야에 더 많은 투자를 원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P&G의 경쟁 우위 및 경기 침체기의 성과

P &G는 몇 가지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강력한 브랜드 포트폴리오입니다. P&G에는 연간 매출이 10 억 달러 이상인 브랜드가 여럿 있습니다. 65 개의 핵심 브랜드는 해당 카테고리에서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고품질이며 소비자는 이에 대해 프리미엄을 지불 할 것입니다.

 P&G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광고에 막대한 투자를하고 있으며, 이는 재정적 강점 덕분에 가능합니다. 2020 회계 연도에 광고 비용은 총 73 억 3 천만 달러였습니다. 또한 P&G는 연구 개발에 매년 거의 20 억 달러를 투자합니다. 이 투자는 P&G의 경쟁 우위입니다. R&D는 제품 혁신을 촉진하고 광고는 신제품을 마케팅하고 점유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됩니다.

P&G의 경쟁 우위를 통해 회사는 경기 침체기에도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불황 기간 동안 수입은 매우 잘 유지되었습니다.

2007 년 주당 순이익 3.04 달러
2008 년 주당 순이익 3.64 달러 (19.7 % 증가)
2009 년 주당 순이익 3.58 달러 (-1.6 % 감소)
2010 년 주당 순이익 3.53 달러 (-1.4 % 감소)
보시다시피 P&G는 2008 년에 거의 20 %의 수익 성장을 기록한 매우 강력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이것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최악의 경제 침체 중 하나였던 매우 강력한 성과였습니다. P&G는 불황에 강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에 관계없이 누구나 종이 타월, 치약, 면도기 및 기타 P&G의 제품이 필요합니다.

 


P&G의 밸류에이션 및 기대 수익

2021 회계 연도의 예상 주당 순이익이 $ 5.38이고 현재 주가 $ 137 를 바탕으로 P&G는 현재 PER 26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난 10 년 동안 주식은 수익의 19 ~ 20 배의 평균 PER로 거래되었습니다. 따라서 주식은 가치 보다 비싸 보입니다. P&G의 밸류에이션이 PER 20 배로 되돌아 간다면 향후 주주 수익률은 향후 5 년간 연 -5.1 % 감소 할 수 있습니다.

주당 순이익 증가와 배당금은 주식 매입 가격 대비 멀티플의 영향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P&G는 2025 년까지 연간 3 %의 수익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주가는 2.3 %의 배당 수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을 더하면 낮은 한 자릿수로 총 수익 잠재력이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하락하는 멀티플의 영향이 P&G의 예상 EPS 성장률을 효과적으로 상쇄하므로 총 수익률은 연간 0.2 %에 불과합니다.

현재 배당금은 수익으로 잘 커버되며 성장할 여지가 있습니다. 예상되는 2021 회계 연도 수익을 기준으로 할 때 P&G의 배당성향은 59 % 미만입니다. 이것은 매년 미래의 배당금 증가를 위한 충분한 여유를 남깁니다.

투자자들은 P&G가 앞으로 수년 동안 계속해서 배당금을 늘릴 것으로 기대해야합니다. 장기적으로 꾸준한 연간 배당금 증가를 유지하기 위해 브랜드 강도, 경쟁 우위 및 수익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결론

P&G는 회사를 오랜 세월 동안 검증된 배당 성장 기업으로 만드는 많은 강력한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P&G와 같이 오랜 역사를 가진 전설적인 기업은 때때로 방향을 바꿔야 할 수도 있습니다. 몇 년 전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대폭 개편 한 덕분에 P&G는 다시 한 번 글로벌 성장 기회를 활용할 수있게되었습니다.

P&G는 배당금으로 주주에게 보상해 온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P&G는 거의 130 년 동안 배당금을 지급 해 왔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밸류에이션은 가치 관점에서 다소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의 주당 순이익 증가율과 배당 수익률은 밸류에이션 감소로 완전히 상쇄 될 수 있습니다. 핵심 사업의 턴어라운드와 최근 진행된 진전에 대해 열광하고 있지만 현재로써는 주가가 매력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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