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미국주식

[미국주식] 스타벅스(SBUX) 분석, 배당락일 및 배당금 알아보기

by 아보카도스무디 2020. 5. 8.

Starbucks

티커: SBUX
업종: 음식료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처음 문을 연 스타벅스는 현재 세계 최대의 커피 프랜차이즈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올해 초까지만 하더라도 '중국판 스타벅스'라고 불리던 루이싱 커피가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며 스타벅스를 위협하는가 했는데 결국 분식회계로 인해 주가가 장중 85%까지 폭락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스타벅스는 현재 전 세계에 32,000여 개가 넘는 수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커피 매장이 아니라 각 나라 및 지역의 특색에 맞게 꾸민 매장들도 있어서 '꼭 가봐야 할 스타벅스 매장'이라는 글들도 인터넷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커피 트렌드를 선도하는 스타벅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분석


스타벅스는 고성장 배당주입니다. 강력한 브랜드 덕분에 전세계에서 높은 고객 충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상황이 안 좋은 요즘에도 스타벅스 리워드 가입자 수는 오히려 더 늘었습니다. 이는 스타벅스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 하듯이 스타벅스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5~10%의 매출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2019 회계연도에 신규 매장을 전년대비 7% 늘렸고 올해 들어 255개의 신규 매장을 열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스타벅스 매장들이 서로 멀리 떨어지지 않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매장들마다 사람들로 가득한 것을 보면 스타벅스의 신규 점포 개설은 스타벅스 성장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스타벅스가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중국 등 신흥시장에서는 더욱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매년 500개 이상의 신규 매장을 중국에 열 계획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스타벅스는 오는 2021년까지 중국 내 200개 도시에서 5,000개의 매장을 운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중산층이 급속히 팽창하고 있는 것 또한 스타벅스에게는 중요한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중국의 도시화와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해 중국의 인구 중 6억명이 중산층으로 상승할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타벅스는 2017부터 2021년까지 중국 내 매출과 영업이익이 3배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지난 4월 28일 2020 회계연도 2분기(1월~3월) 실적발표를 했습니다. 1월부터 3월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로 매출이 60억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순이익은 3억 2840억 달러로 같은 기간보다 51% 감소했다. 이에 따라 주당순이익은 0.32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증권가에서는 스타벅스의 매출을 58억 9000만 달러, 주당순이익을 0.34달러로 예상했으니 매출은 컨센서스를 초과했으나 주당순이익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매출보다 순이익이 크게 감소한 것은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영업을 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재난 수당을 지급하거나 시급을 올려줘야 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마스크 등 안전용품을 마련하기 위한 추가 비용도 있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매출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던 미국과 중국 매장의 영업을 중단하거나 영업시간을 단축해야 했으니 어쩌면 예상된 결과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2월 말 이후 봉쇄 조치가 상당 부분 완화되면서 전체 매장의 98%까지 영업을 재개한 상태입니다. 미국 또한 일부 주들에서 경제활동을 다시 시작하며 차츰 영업을 재개하는 스타벅스 매장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벅스는 2020 회계연도의 3분기 실적은 더 떨어지지만 4분기 들어 하락폭이 축소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은 일시적이고,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소비가 정상화되면서 사업이 완전히 회복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스타벅스는 코로나19 위기 속에도 중국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중국 커피 혁신 산업단지 건설에 1억 3000만 달러를 투입했고, 중국 커피 밸류체인 구축과 디지털 기술 투자를 위한 로컬 벤처캐피털사와 파트너십을 맺어 중국 매장에 대체육 제품을 출시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최소 500개의 신규 출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투자로 인해 스타벅스의 전략 지역인 중국 내 점유율 확대가 기대됩니다.


2. 배당

 

스타벅스는 2010년 4월 첫 분기 배당 0.05달러를 시작으로 9년동안 배당금을 증액해왔습니다. 배당금은 무려 8배나 증가했습니다. 스타벅스는 올해 주당 1.64달러의 연간 배당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며 2.25%의 배당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주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긴 하지만 중국을 주력으로 늘어나는 신규 매장 수, 충성도 높은 스타벅스 리워드 가입자의 증가세 등을 보았을 때 스타벅스는 꾸준히 이익을 늘려가며 배당금 또한 증액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Payout Amount Declared Date Ex-Dividend Date Record Date Pay Date
$0.4100 2020-03-17 2020-05-07 2020-05-08 2020-05-22
$0.4100 2019-11-13 2020-02-05 2020-02-06 2020-02-21
$0.4100 2019-09-11 2019-11-12 2019-11-13 2019-11-29
$0.3600 2019-06-26 2019-08-07 2019-08-08 2019-08-23
$0.3600 2019-03-19 2019-05-08 2019-05-09 2019-05-24
$0.3600 2018-11-14 2019-02-06 2019-02-07 2019-02-22
$0.3600 2018-09-12 2018-11-14 2018-11-15 2018-11-30
$0.3600 2018-06-19 2018-08-08 2018-08-09 2018-08-24
$0.3000 2018-03-20 2018-05-09 2018-05-10 2018-05-25
$0.3000 2017-11-15 2018-02-07 2018-02-08 2018-02-23
$0.3000 2017-09-13 2017-11-15 2017-11-16 2017-12-01
$0.2500 2017-06-28 2017-08-08 2017-08-10 2017-08-25
$0.2500 2017-03-21 2017-05-09 2017-05-11 2017-05-26
$0.2500 2017-01-26 2017-02-07 2017-02-09 2017-02-24
$0.2500 2016-11-03 2016-11-15 2016-11-17 2016-12-02
$0.2000 2016-05-11 2016-08-02 2016-08-04 2016-08-19
$0.2000 2016-04-21 2016-05-03 2016-05-05 2016-05-20
$0.2000 2015-11-10 2016-02-02 2016-02-04 2016-02-19
$0.2000 2015-10-29 2015-11-09 2015-11-12 2015-11-27
$0.1600 2015-07-23 2015-08-04 2015-08-06 2015-08-21
$0.1600 2015-03-17 2015-05-05 2015-05-07 2015-05-22
$0.1600 2015-01-22 2015-02-03 2015-02-05 2015-02-20

 

스타벅스는 최근 실적발표를 하며 배당선언도 했습니다. 이번 분기 배당금은 주당 0.41달러이며 배당락일은 5월 7일, 배당지급일은 5월 22일입니다. 배당락일 하루 전인 5월 6일까지 스타벅스의 주식을 매수하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타벅스는 매해 2월, 5월, 8월, 11월에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스타벅스는 부동산 재테크 수단 중 하나로 손꼽히기도 하는데요. 그 이유는 건물에 스타벅스가 입점하면 건물의 가치가 올라가고 충분한 임대료도 보장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아직 건물주가 될 수 없다면 스타벅스의 주주가 되어 스타벅스의 성장과 배당을 함께 누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